겨울딸기 세척법 보관법 바로 알기
겨울부터 봄까지 딸기는 이리저리 보고 고르지 않아도 한팩 들고 오면 당도가 높아 새콤달콤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겉으로는 깨끗해 보이는 딸기지만 식중독에 걸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딸기 세척법과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1. 맛있는 딸기 고르기
딸기는 붉은색이 진하고 씨는 선명하게 박혀있고 과육이 물러 보이지 않으며 꼭지가 마르지 않고 하늘로 올라간 것이 싱싱하고 맛있는 딸기하고 합니다.

2. 딸기 세척법
딸기는 껍질이 없어 잘 세척해서 먹어야 하는 과일입니다. 무른 과육과 단맛, 곰팡이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농약도 많이 뿌리는 과일입니다. 특히나 꼭지를 제거하고 먹어야 식중독의 위험 요인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꼭지의 잔털에 농약과 벌레 불순물등이 남아 있을 수 있어 떼어내고 세척을 합니다. 꼭지를 떼어낼 때는 흰 부분까지 자르지 말고 딸기 꼭지만 떼어냅니다.

꼭지를 떼어낸다음 볼에 물을 받아 흐르는 물에 과육이 다치치 않도록 서너 번 헹궈줍니다. 너무 오래 물에 담가두면 비타민 소실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30초 정도 씻으면 잔류농약도 제거되고 체에 밭쳐 물기를 빼줍니다.

3. 딸기 보관법
딸기는 물기를 머금고 있으면 과육이 쉽게 물러지므로 체에받쳐 일차로 물기를 제거했다면 보관용기에 키친타월을 깔고 꼭지 부분이 아래로 가도록 놓고 양이 많아 2단으로 보관하려면 키친타월을 올린 다음 딸기를 놓아주시면 됩니다. 바로 먹지 않는 딸기도 키친타월을 깔고 보관하면 조금 더 오래 두고 드실 수 있습니다.

딸기를 냉동 보관할 때도 위의 세척방법으로 세척 후 물기를 제거하고 소분하시거나 잘게 자른 다음 냉동시켜 보관하시면됩니다.
비타민 많지만 찬 성질 과일 딸기
비타민이 많아 겨우내 비타민 섭취에도 좋은 딸기지만 차가운 성질의 과일로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지 않도록 합니다. 딸기 종류도 다양해져 골라먹는 재미도 있지만 올바른 세척으로 건강하고 더 맛있게 딸기를 즐기시기 바랍니다.

먹기 전 씻어 바로 드시는 것이 딸기 제일 맛있게 먹는 방법이지만 어르신 간식이나 아이들 간식으로 손질해 두고 먹게 하려면 미리 꼭지 따고 세척 후 보관해 둬야 합니다. 올바른 딸기 세척법과 보관법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