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레나 시술 5년 지나 두 번째 솔직한 후기
미레나 시술로 삶의 질이 완전 변한 사람입니다. 앉아서 계속할까 말까를 고민하는 동안 여행도 마음대로 못 가고 생리일만 돌아오면 걱정이 한가득인 인생은 계속 반복됩니다. 5년이 흘러 두번째 시술을 하고 나서 아직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 목차 -
1. 미레나
미레나는 T자 모양 플라스틱으로 호르몬이 나오는 자궁 내 피임장치입니다. 한번 삽입한 루프에서 5년간 일정한 황체호르몬이 흘러나오도록 만든 기구입니다. 영구피임법을 제외한 모든 피임법 중 가장 높은 피임률과 신뢰성을 가지며 5년 동안 피임걱정도 없고 매월 생리로 인해 힘든 것도 줄어드는 시술입니다.

2. 미레나 효과
- 자궁 내 루프에서 일정한 프로게스틴 호르몬이 흘러나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양을 감소시킵니다.
- 이는 자궁내 점액의 점도를 증가시켜 정자의 이동을 억제합니다.
- 자궁 내막을 얇게 만들어 수정란의 착상이 힘든 환경으로 만들어 임신을 막아줍니다.
- 한 번의 시술은 5년 동안 효과가 지속됩니다.
- 월경량이 많거나 생리통이 심한 경우, 빈혈이 심해 월경이 부담스러운 분에게 시술이 도움이 될 수있습니다.
- 시술 후 개개인 차이는 있지만 월경량이 차츰 줄어들며 1년 정도 지나 월경이 중단되기도 합니다.
- 생리대는 물론 얇은 팬티라이너도 필요하지 않게 됩니다.

3. 미레나 부작용
- 시술 후 생리양이 많아지거나 긴 시간 동안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분비되는 호르몬 영향으로 두통 여드름 하복부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유방통증, 허리통증, 체중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났다가 사라집니다.
- 통증이 심한 경우 루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제대로 위치하는지 자궁 내 환경을 위해 정기검진이 필요합니다.

저는 워낙 많은 생리양으로 미레나 시술 후 차즘 출어 드는 생리양에 생활의 불편함이 사라졌지만 허리통증 2~3주 지속되었습니다. 루프를 제거해야 하나 싶었지만 딱 이 시간이 지나고 나니 허리통증도 사라졌습니다. 통증은 개인차가 있으니 생활의 불편함을 이겨내야지라고 생각한다면 아픈 시기가 지나고 하길 잘했다는 시간이 찾아옵니다.
4. 미레나 시술 소요시간
처음 미레나 시술 시 초음파로 자궁의 환경을 확인하고 질을 통해 자궁에 삽입하는데 5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암검진 해보시면 시료 채취할 때 느낌과 흡사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5년 전 삽입한 미레나를 제거하고 새 루프를 넣어야 해서 초음파로 위치를 확인하며 제거를 하고 새로 삽입하는데 5분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5. 미레나 시술 후
3개월 뒤에 제자리에 자리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내방하라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자연히 빠져나가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한동안 조심해야겠습니다. 진통제는 3일분 감염증 치료약은 5일분을 처방해 주셨는데 시술직후 생리통 같은 진통이 있어 약을 바로 먹었습니다. 다음날부터 통증은 없고 하혈도 거의 없습니다.

2번째 미레나 시술 후기
자궁내막 증식증으로 소파수술도 하고 그래도 줄어들지 않는 생리양으로 의사 선생님 권유로 한 미레나 시술입니다. 생리날이 다가오면 두려움 그 자체였는데 지금은 제 일상에 생리와 생리대는 없습니다. 친구는 시술할 때 너무 고통이었다는데 저는 고통이라 할 만큼의 통증은 없었습니다. 매년 초음파 검사로 위치도 확인하고 검사한 김에 암검진도 함께 함께합니다. 정기적으로 검사하고 관리할 수 있어 좀 더 내 몸에 신경을 쓰게 됩니다.

시술 후 통증등 증상은 개인차가 있지만 3개월에서 6개월만 지나 보면 시술 잘했다고 생각하시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미레나 시술 이전과 이후 생활의 질은 하늘과 땅차이입니다. 불편했다면 두 번째는 안 했겠지만 앞서 있던 허리통증이 있어도 했을 것입니다. 월경으로 고통받지만 아직 고민 중에 계시다면 하고 나서 제거 가능하니 미레나 시술하고 좀 더 편한 생활 하셨으면 하는 마음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댓글